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
보건복지부에서 내놓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안내 개정을 통해 생활지원사 또는 구인구직자들에게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정부에서 직접 주관하는 사업중 하나로 홀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을 시설 또는 병원이 아닌 거주하는 곳에서 돌봄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생활지원사 자격증 취득
✅ 응시자격
학력, 연령, 성별 제한 없음
✅ 취득방법
온라인 강의 수강 → 온라인 시험 응시 → 60점 이상 취득시 자격증 발급 신청 → 협회 심사 → 실물 자격증 발급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강의는 한 강의당 25분 내외로 형성되어 있어 25개 강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험 난이도가 높지 않게 출제되어 총 96% 합격률이 나오고 있어 제대로 준비하신다면 어렵지 않게 합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배움터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공식 홈페이지 배움터에서는 생활지원사를 위한 직무교육 신청부터, 역량강화 교육, 수료증 발급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교육 홈페이지 배움터가 개설 되었으니 접속하여 확인 바랍니다.
생활지원사 업무 및 급여
업무 서비스
- 방문 및 안부 확인, 생활안전점검, 말벗
- 전화 및 안부 확인, 사회 재난 안전 정보제공, 말벗
- ICT 안전지원
- 사회관계 향상 활동
- 신체건강 교육 활동
- 정신건강 프로그램 활동
- 외출 동행
- 가사지원
월 급여
경력에 따라 상이
달라지는 노인맞춤볼봄서비스
월 평균 16시간 → 20시간
기존에는 일상생활 지원이 필요한 어르신에게 월 평균 16시간 돌봄 서비스가 제공 되었다면 이제부터는 월 20시간으로 늘어 제공시간이 확대 되었습니다.
생활지원사 2400여명 증원
월 평균 서비스 시간이 확대 되면서 생활지원사 인력을 기존 3만 6천명에서 2400여명을 더 증원하기로 하였습니다.
서비스 확대 제공
개인별 건강상태, 안전 지원, 가사 지원, 외출 동행 등 필요한 서비스를 확대 하였습니다.
생활지원사 자격증 채용 전망
- 요양병원
- 노인대학
- 문화센터
- 노인복지시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 자격증을 취득했다면 연령대 상관없이 꾸준히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주로 노인맞춤돌봄 서비스 수행 복지관에서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되며 1년 단위로 기간제 근로 계약 후 만료되면 자동 종료됩니다. 고령화시대인 만큼 실버타운과 같은 노인복지시설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본인의 근무 시간을 조절하며 활용이 가능합니다.
▶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일정 및 장소, 신청 비용, 과목, 시간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