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다자녀 혜택 총정리
다자녀 가구의 양육 부담을 낮추기 위해 다자녀의 기준을 3인에서 2인으로 바꾸며 많은 가구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자녀 교육비 지원과 같은 혜택 내용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것과 각 지역별로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하는 내용으로 나뉘게 됩니다.
따라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다자녀 정부 혜택 내용부터 각 지역별로 있는 우대 카드 혜택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부 지원 다둥이 추진 혜택
국민연금공단 출산 크레딧
2자녀 이상을 출산하면 자녀 수에 따라 국민연금 가입자에게 연금 수급권 기간을 추가로 인정해줍니다.
ex. 둘째 자녀는 12개월, 셋째 자녀는 30개월, 넷째 자녀는 48개월
여성가족부 아이돌봄서비스 추가 지원
여성가족부에서는 아이돌봄서비스에서 나오는 본인 부담금을 2자녀 이상인 경우 본인부담금의 10% 추가 할인 하는 방식으로 개편하였습니다.
교육부 초·중·고 교육비 지원
초등돌봄교실 지원 대상에 다자녀 가구를 포함하여 2자녀가 있는 경우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초·중·고 교육비 지원을 확대하여 2자녀 가구 혹은 첫째 자녀부터 지원하는 방향으로 개선이 되었습니다.
행정안전부 자동차 취득세 면제·감면
기존 3자녀 가구에만 제공되던 자동차 취득세 면제 및 감면 헤택이 2자녀 가구까지 제공됩니다.
국토교통부 공공분양주택 기준 완화
다자녀 기준을 3자녀에서 2자녀로 낮추면서 자녀수 배점에 따라 2명은 25점, 3명은 35점을 부여합니다. 또 미성년 자녀가 있는 경우 공공주택 청약시 소득 및 자산 요건을 최대 20% 까지 완화하여 배점이 선정됩니다.
문화체육관광부 다자녀 우대카드
다자녀 우대카드로 제공 받던 국립극장, 미술관과 같은 국립 문화시설 또한 혜택 기준이 2자녀로 변경되었습니다. 또, 전시 관람시 영유아 동반자라면 우선 입장할 수 있는 신속처리제를 도입 예정에 있습니다.
지역별 다자녀 우대카드 기준
다자녀 우대카드는 2자녀 이상의 다둥이 가정에제 제공되는 정책으로 각 지역별로 마트나 식당, 레저·문화시설, 유아동 업체 이용실 할인 및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카드입니다.
※ 각 지자체별로 차이가 있으니 각 지역의 조건을 확인해 주세요.
서울특별시
다둥이 행복카드
서울시에 거주하는 2자녀 이상 가정중 막내가 18세 이하인 가정
부산광역시
가족사랑카드
부산시에 거주하는 두자녀 이상 가정 중 막내 자녀가 19세 미만인 경우
인천광역시
뉴아이모아카드
인천시에 거주하며 막내 자녀가 15세 이하인 2자녀 이상
대구광역시
아이조아카드
주민등록상 주소가 대구시인 3자녀 이상 가정 중 막내 나이가 만 18세 미만까지 발급
대전광역시
꿈나무 사랑카드
대전시에 거주하는 18세 이하 자녀가 2명 이상인 세대
광주광역시
아이사랑카드
광주에 거주하는 2자녀 이상 가정 중 막내 자녀가 18세 이하인 경우
울산광역시
다자녀사랑카드
부모가 울산시에 주소를 두고 미성년자 자녀 1명을 포함한 2명 이상의 자녀를 둔 가정
경기도
아이플러스카드
경기도 거주하면서 두자녀 이상 가정중 막내 자녀가 만 15세 이하인 가정 부모 또는 조부모(1인)
강원도
반비다복카드
강원도 거주하면서 두자녀 이상인 가정
충청북도
아이사랑보너스카드
충청북도에 주민등록상 주소를 같이하는 두 자녀 이상 가정 중 막내 자녀가 만 12세 이하인 세대
충청남도
다사랑카드
충청남도에 주소를 두고 있는 2자녀 이상(태아 포함)가정 중 막내 자녀가 만 19세 미만
전라북도
아이조아카드
전라북도 거주하는 2자녀 이상 가정중 막내가 만 18세 이하
전라남도
다자녀행복카드
전남지역에 살고 있는 두자녀 이상 가정중 막내가 만 13세 이하
경상북도
다복가정희망카드
경상북도에 살고 있는 3자녀 이상 가정중 막내가 만 13세 이하
경상남도
i-다누리카드
경상남도에 주소를 둔 2자녀 이상(태아 포함) 가정중 막내 자녀가 만 19세 미만
제주도
아이사랑행복카드
제주도에 살고 있는 막내 자녀가 만 19세 미만인 2자녀 이상 가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