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제철회 해산물 TOP 5
무더위가 막바지로 다르는 시기인 8월입니다. 그만큼 제일 더운 기온을 기록하기 때문에 잘 챙겨 먹으며 8월 제철 음식으로 원기회복 또한 신경을 써 줘야 하는데요. 보통 한여름에는 해산물보다는 제철 과일을 많이 생각하지만 이 시기에 굉장히 맛있는 수산물이 많습니다.
어떤 제철회, 해산물이 맛있는지 영양소 가득한 음식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8월 제철 해산물
< 갯장어 >
추천이유
장어류 중에서 고급 어종에 속하는 갯장어는 하모라고 불리우기도 하며 여름에 집중적으로 잡히는 해산물중 하나입니다.가장 기력을 보충해야 하는 달인만큼 딱 여름, 이 시기에만 먹을 수 있는 갯장어를 가장 추천드립니다.
제철시기
6월 ~ 8월
고르는법
빛깔이 진한색을 띄고 눈이 투명하며 살이 미끌 거리는 것이 가장 신선한 장어입니다.
손질법
갯장어는 잔가시가 많아 손질법이 까다롭습니다. 일단 배를 반으로 길게 갈라, 칼로 내장을 긁고 지느러미를 제거해줍니다. 그럼 잔뼈가 많이 보이는데 이걸 다 제거하기가 번거롭기 때문에 1~2mm 간격으로 잘게 칼질을 하며 뼈를 부숴줍니다.
8월 제철회·생선회
< 부시리 >
추천이유
겨울에는 방어가 제철이라면 여름에는 부시리가 제철입니다. 방어와 생김새가 비슷하여 방어 부시리 구별법도 있곤 하는데요. 부시리는 방어보다 기름기가 덜하지만 탄력있는 식감으로 여름에 인기가 많은 생선회입니다.
제철시기
여름 (7월 8월 9월)
고르는법
등은 청록색을 띄고 배는 은백색을 띄우는 표면이 깨끗한 생선이 좋습니다.
손질법
머리, 내장, 지느러미를 제거하고 부위별로 손질하여 보관합니다.
< 능성어 >
추천이유
능성어는 고급 횟감으로 불리는데 추위에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래서 봄과 여름에 먹을 수 있는 따뜻한 계절의 제철 생선입니다. 쫄깃한 식감으로 매니아가 많습니다.
제철시기
4월 ~ 8월
고르는법
아가미 색이 붉으며 눈이 선명하고 눌러보았을 때 탄력 있는 것이 신선합니다.
손질법
머리를 자르고 배를 갈라 내장과 지느러미를 제거한 후 흐르는 물에 씻어 썰어 먹습니다.
7월 제철 수산물
< 노랑새조개 >
추천이유
보통 새조개는 겨울이 제철이지만, 노랑새조개는 여름이 제철인 유일한 새조개입니다.
제철시기
7월 8월 9월 10월
고르는법
흐물흐물 하지 않고 탄력있고 탱탱한 것이 좋습니다.
손질법
얼음물에 헹군 후, 내장 부위를 벌려 제거 후 먹습니다.
< 전복 >
추천이유
수산물의 보양식이라는 대명사를 가진 전복입니다. 회로도 먹긴 하지만 죽이나 구이, 찜 등 다양한 요리로 먹을 수 있어 몸의 원기를 회복하고 각종 비타민, 무기질까지 갖추는데 가장 좋은 바다의 산삼입니다.
제철시기
8월 ~ 10월
고르는법
광택이 있으며 탄력이 있는 것
손질법
칫솔이나 수세미로 이물질을 사이사이 제거 후, 칼과 가위를 이용하여 내장과 이빨을 제거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