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는 수용성 비타민이라 내 몸이 필요한만큼만 비타민이 저장되고 나머지는 소변 등으로 저절로 배출이 됩니다.
그래서 비타민B를 섭취하면 형광색에 가까운 소변을 누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 때문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타민B가 몸에 맞지 않아 혹은 너무 고함량의 비타민을 먹을 시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흔하게 있는 대표적인 비타민B 부작용에 대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비타민B 부작용 1
위장장애
요즘 고용량 비타민이 많이 나와 여성분들에겐 특히 가슴 두근거림부터 손떨림, 속쓰림까지 위장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보통 비타민B 섭취방법이 1일 1정으로 적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럴땐 한 알을 반을 나눠서 드시거나 식사 후에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타민B 부작용 2
수면장애
비타민B는 면역력, 활력을 길러주는 비타민이다보니 저녁시간에 드시는 경우 수면장애를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 수면장애가 과연 비타민 때문인지 의심이 갈 수 있는데요.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비타민B는 수용성 비타민이기때문에 하루 이틀만 먹지 않아도 체내에서 다 빠져나가 하루이틀 정도 비타민B 복용을 중단하여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비타민B 부작용 3
울렁거림
간혹 공복에 비타민을 먹으면 울렁거림이나 메스꺼움을 느끼신느 분들이 있습니다.
이럴땐 아침 식후가 아닌 가장 활동량이 많은 점심 식후에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그래도 울렁거림이 지속된다면 고함량 비타민인지 확인 후 차차 줄여나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타민 B의 부작용을 크게 느끼시는 분들은 사실 영양제보다는 비타민B 대표 음식을 찾아 골고루 섭취하시는 것도 극복하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비타민B 종류 및 효능을 체크하여 본인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