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연어 값이 너무 많이 올라 수산시장에서 가서 사던 연어를 이제는 인터넷에서 사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인터넷에서 사먹어도 수산시장에서 산 것만큼 맛이 있어서 요즘은 딜이 뜰 때마다 잘 먹고 있네요.
그런데 요즘에는 연어 딥스킨이라고 일반 연어보다 더 비싸게 파는 것이 있더랍니다.
상세페이지 보면 딥스킨이 왜 더 맛있는지 자세한 설명은 없고 그냥 비싸게 구성되어 있다보니 뭐가 다른지 궁금해지더군요.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저와 같은 마음으로 찾아서 보고 계시는 거겠죠?
아래에서 연어 딥스킨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딥스킨(혈압육 제거)에 대해서
딥스킨이란?
딥스킨이란 혈압육 제거를 한 횟감을 말합니다. 혈압육은 Dark Flesh 브라운미트가 정확한 명칭이며 주로 연어나 참치를 먹을 때 간간히 보이는 갈색층을 가르킵니다.
위에 보이는 갈색 해당 부분(혈압육)은 지방근육 조직으로 보통 연어, 참치, 방어 등에 있는 갈색 부분을 먹게 되면 눈에 보이는 것부터 일단 신선해 보이지 않을 뿐더러 실제로 비린내가 나는 것을 실감하셨던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상한 것이 아니냐 갈변된 게 아니냐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혈압육은 자체적으로 갈색이기에 갈변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미관상 좋지 않기에 오마카세나 고급 식당에서는 혈압육이 붙어있는 부위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깔끔하게 혈압육 제거를 한 횟감을 딥스킨이라고 불리웁니다.
혈압육 비린내
혈압육은 신선도의 상징을 가르킵니다. 생선에서 가장 먼저 비린내가 나는 부분이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혈압육 부위를 먹었는데도 비린내가 나지 않는다면 그것은 정말 신선한 횟감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혈압육은 지방 근육 조직으로 영양성분이 더 좋기 때문에 마치 과일 껍질과 같은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딥스킨이 비싼 이유
"그럼 그 갈색 부분만 도려내서 팔면 되는 걸 왜 만원 이만원까지 프리미엄을 붙여가며 비싸게 파는 것이냐?" 하실 수 있습니다. 혈압육은 한쪽 부위만을 가르키는 것이 아닌 등살, 뱃살 모든 면에 붙어 있습니다.
따라서 그 부분만 도려내는 것이 매우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1~2만원까지 붙여가며 딥스킨 연어를 찾는 분들께 제공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집에서 혈압육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 VS 딥스킨
연어를 좋아하는 저로서 인터넷에서 일반 연어횟감도 먹어보고 딥스킨도 먹어본 결과, 굳이 1~2만원까지 추가하며 딥스킨을 먹을 가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일반으로 시켜도 온 부위가 혈압육으로 뒤덮인 것이 아닌 소량의 부위만 오기 때문에(운 좋으면 혈압육 부위가 아예 안 오기도 합니다) 먹을 때 크게 비린내가 난다고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렇지만 비린내에 많이 민감하신 분들 + 경제적 여유가 있는 분들이라면 딥스킨을 드셨을 때 가치는 또 다를 것이라고 봅니다.
함께 보면 유용한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