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가 지나가 입맛이 도는 계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9월 제철음식은 가을의 시작으로 시원한 기운이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9월에 꼭 먹어야 할 해산물부터 과일 채소 등이 다양하게 있으니 해당 계절에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먹으며 몸보양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9월 제철음식 TOP 5
1. 전복
전복은 꾸준히 보양식으로 찾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바다의 산삼이라고 불릴 정도로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기력 회복에 탁월합니다.
🔍 효능 알아보기
전복은 베타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 내 혈전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여 동맥경화, 고혈압과 같은 혈관질환에 예방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밖에 동의보감에서는 전복이 야맹증과 백내장에도 도움을 줘서 안구와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이 사용한다고 전해졌습니다.
🔍 요리법 알아보기
(클릭하면 레시피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2. 고등어
고등어는 사계절내내 먹는 음식이지만 유독 가을에 더 맛있는 생선중 하나입니다. 등푸른 생선의 대표 음식이자 맛도 좋아 몸의 영양소를 채우기에도 더할나위 없이 좋은 음식입니다.
🔍 효능 알아보기
등푸른 생선인 고등어는 지방이 많아 영양가가 매우 좋은 생선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해주고 고지혈증에 도움을 줍니다. 철분, 칼슘, 비타민A, B, D가 풍부하여 뇌 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주고 면역력 강화에 탁월하여 어린아이부터 노인까지 모두가 먹으면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 요리법 알아보기
(클릭하면 레시피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3. 토란
예로부터 토란은 가을에 나는 9월 제철음식이라 추석 때면 토란을 넣은 토란국을 먹었습니다. 모양은 감자와 비슷하지만 식감은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지니었습니다. 대중적인 식품은 아니지만 토란은 우리 몸에 매우 좋은 영양소를 갖춰 제철음식으로 찾아드시기 너무 좋은 음식입니다.
🔍 효능 알아보기
토란에는 끈적거리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을 뮤신 성분이라고 불립니다. 뮤신은 위와 장의 점막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여 소화촉진에 도움을 주는데 탁월합니다. 따라서 소화불량 증상을 개선하는데 뛰어나 천연 소화제라고도 말합니다.
그밖에 혈관 내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여 건강한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불면증, 수면장애 등과 같은 신경 면역계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 요리법 알아보기
(클릭하면 레시피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4. 은행
가을의 냄새 하면 빠질 수 없는 은행입니다. 냄새는 쿰쿰하지만 막상 볶아 먹으면 고소하기 짝이 없고 은행은 기관지에 좋아 어르신들이 없어서 못먹는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 효능 알아보기
은행은 다른 말로 푸른 보약이라고도 불리웁니다. 기침, 가래, 천식과 같은 기관지 질환에 좋기 때문인데요. 그밖에 뇌 속 활성산소 제거에도 도움을 줘서 혈관 및 치매 예방으로도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은행은 항암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암 환자나 암 예방을 위해서도 많이 찾는 음식입니다.
🔍 요리법 알아보기
(레시피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5. 배
배도 마찬가지로 가을에 가장 맛있는 과일이라 추석 제사상에 많이 올라가는 음식입니다. 배가 맛이 없으면 무랑 다를게 없는 무맛인데 가을철에 나는 배는 시원하면서 아삭하고 은은한 단맛이 납니다.
🔍 효능 알아보기
배는 수분 함량이 높은 과일이라 몸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시켜줘 변비 개선에 좋으며 감기에 걸렸을 때 건조한 목, 폐에 갈증을 멎게 해줘 도움을 줍니다. 기관지가 안 좋을 때 배도라지즙을 만들어 먹는 것도 해당 이유 때문인데요. 배는 깨끗히 씻어 껍질까지 달여 즙을 마시면 해열 작용은 물론 소화기 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 요리법 알아보기
(클릭하면 레시피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목차
이상으로 가을에 아주 맛있는 9월 제철음식을 나열하여 소개해드렸습니다.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이 많으니, 다른 계절보다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 골라서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건강한 나날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들입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