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본인에게 필요한 비타민을 찾아서 섭취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영양제에 대해 조금만 공부하다 보면 수용성 비타민, 지용성 비타민 등에 대해 한번쯤 들어보셨을텐데요.
수용성과 지용성 비타민에는 무엇이 있는지 종류와 함께 차이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수용성 비타민이란?
수용성 비타민은 물에 녹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비타민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비타민을 섭취하게 되면 몸 속에서 분해되어 수용액에 용해가 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용성 비타민은 신체에 필요한 양만 흡수를 하고 남은 양은 소변 등으로 배출이 됩니다.
그래서 수용성 비타민은 일일 권장 섭취량보다 더 많이 먹었을 때의 부작용이 훨씬 적은 편이며 부담없이 드실 수 있는 비타민입니다.
그치만 저장이 되지 않기 때문에 매일 또는 격일로 섭취를 해줘야 합니다.
수용성 비타민 종류 및 효능
수용성 비타민은 주요 에너지 생산, 면역 체계 강화, 혈액순환 개선, 신진대사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수용성 비타민의 종류에는 비타민B 계열(B1, B2, B3, B5, B6, B7, B9, B12)과 비타민C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용성 비타민이란?
지용성 비타민은 기름에 녹기 쉬운 특성을 가지고 있어 몸속 지방에 용해되어 흡수되는 성질을 가집니다. 따라서 비타민들은 지방 조직에 저장이 되며 필요할 때 체내에서 사용되게 됩니다.
지용성 비타민은 수용성 비타민과 다르게 필요한 양만 흡수하고 배출되는 특성이 아닌, 체내에 축적이 되는 특성을 가져 과다 섭취시 체내에 지나치게 축적이 되므로 권장 섭취량을 초과하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지용성 비타민 종류 및 효능
지용성 비타민은 주로 세포 구조와 기능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뼈, 피부, 시력, 혈액 응고 등의 건강 유지를 위해 역할을 합니다.
지용성 비타민의 종류로는 비타민 A,D,E,K 등이 속하게 됩니다.
수용성 비타민 VS 지용성 비타민
수용성 비타민(과일, 풋고추, 시금치, 콩 등)은 대체로 음식을 조리할 때 파괴될 가능성이 높으며, 지용성 비타민(생선, 우유, 계란 등)은 조리로 파괴되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각의 비타민들은 서로 다른 기능과 역할을 가지고 있어 항상 균형있는 식단과 각각의 권장량에 맞게 적절한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건강 체크를 하여 부족한 점을 채워주는 것이 가장 적합한 섭취 방식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비타민B 종류, 효능, 역할, 권장량, 대표 음식 총정리
댓글